제1장. 미디어 경영의 개념과 경영자의 의사결정 (1)경영 1)경영의 정의 ①정의: 사회적 존재가 특정목표 달성을 위하여 최적의 환경을 설계하고 유지해가는 과정 ②포괄적 의미: 공공부문과 개인차원의 일까지 ③협의적 의미: 기업경영(기업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기술과 활동) ④공공부문의 관리: 경영이기는 하지만 ‘행정’으로 표현 2)기업 ①의미: 제도적 환경에서 경영수단의 활용과 다수인의 협동으로 경제재의 생산과 배급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동태적 구성체 ②기업의 요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 배급하는 생산의 경제단위 -이윤추구가 목적인 자본체 -구성원의 생활터전 -환경의 계속적인 변화 -영속을 전제로 설립 3)현대기업의 특성 ①고도의 산업기술 이용(연구. 개발에 주력) ②다각적 생산과 신제품의 공급 ③거대한 관료제 기구로 변신(세계적 복합기업) ④고도의 정보관리기술 이용 ⑤국제적인 성격 ⑥정치과정과의 밀접한 결합관계 유지 4)방송경영의 특성(미디어산업에 대한 셔먼 B.L Sherman 교수의 4분야 주장) ①개발 -기술혁신과 발명이 매체기술의 주요 발전에 원동력 -신기술의 채용: 방송사 경영자에게 기업의 발전계획과 다양화, 성장의 방향과 목표설정에 큰 어려움을 준다. ②제작: (H/W관련 프로그램 제작) -대규모 가전제품의 제작 (라디오. TV. VCR 활용을 위한 프로그램 제작) ③배급: 프로그램과 소비자 연결 회사 -K. M. S.의 지역 방송국의 연계(지점형태.소유운영국.가맹국형태) -독립국 (인천방송) -수퍼 스테이션: 단위 지역국이 케이블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형태 (지역의 지상파 TV국) ④전시: 소비의 문제(소비자가 제품을 이용하는 시점에 쓰는 도구와 방법) -미디어 룸(인테리어 디자이너의 관심) <홈 아터 시스템> 5)경영이론 ①페이율. 쿤츠. 노이만(H.Fayol-Koontz-Neumann) -경영관리는 <계획.조직.지휘.통제.조정>의 과정이며 이 과정을 분석해서 각 과정의 유효한 원칙을 만들 수 있다.(관리과정학파) ②데일(E.Dale) -기업. 기업인의 성과 실패 사례를 분석하여 조건과 상황이 다른 각 기업에 특수 원리 원칙을 적용 시킨다.(경험학파) ③메이요(E.Mayo) -인간은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협동(개인의 동기/인간관계/리더십/집단역학)의 인간을 이해해야 한다.(인간행동학파) ④버나드-시몬(C.I Barnard- A.A. Simon) -경영은 사회 시스템(사회집단의 문화적 상호관계)이다 (사회시스템학파) ⑤버나드-시몬 ***(어떤 책은 사이먼: 우리는 시먼으로) -경영의 핵심은 의사결정이며 의사결정과정은 행동과학적으로 분석이 가능하다 (의사결정학파)-의사결정과정의 수학적 기법개발 (OR) ⑥슈와트-노이만(W.A. Shewhart-J. von Neumann) -경영을 수학적 과정의 체계로 파악하며 통계학적 접근방법이 적용된다(수리학파) (2)의사결정 ①의사결정의 정의 불확실성과 위험의 조건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개인 또는 집단에 따라 희소자원을 할당하는 것이다 ②이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