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라디오의 사양길을 예상했지만, 그동안 라디오는 끊임없는 변모를 거치면서 대중 매체로서의 자리를 지켜왔다. 그러나 그 과정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라디오가 텔레비전에게 빼앗긴 청취자와 광고주를 다시 찾아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래밍과 방송국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했던 ‘생존적 몸부리’을 발견할 수 있다. 이제 인터넷, 위성 방송, CATV 등과 같은 새로운 뉴미디어 시대가 열리면서, 라디오는 다시 한번 ‘생존 경쟁’의 기로에 서있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학회 <방송편성론> (나남 1993) 이기운 <라디오에 대해 알고 싶은 27가지 이야기> (미래글 1996) 문화방송라디오국 <라디오 방송 제작론> (나남 1991) 라디오 프로그래밍 <다채널 시대 라디오의 기획, 편성, 제작 전략> 이두원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한국언론재단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