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신호 압축 Ⅰ. MPEG 동영상 압축기술 1. 디지탈 비디오 기술 2. 동화상 저장 이론 3. 디지탈 영상 압축 4. 영상 압축 원리와 방법 5. 디지탈 비디오 기술 6. DVI 7. MPEG Ⅱ. 비디오 신호 1. MPEG-1 2. MPEG-2 3. MPEG4 4. JPEG 5. H.261 6. H.263 Ⅲ. 오디오 신호 1. 효과와 보조 시스템 2. 오디오 이퀄라이즈와 필터링 3. 디지털 오디오에서의 신호 처리 4. 오디오 신호 왜곡 5. 음성신호의 데이터 압축
본문내용
Ⅰ. MPEG 동영상 압축기술 1. 디지탈 비디오 기술 디지탈 비디오 처리 기술은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중 가장 기술적으로 힘든 디지탈 비디오의 처리를 말하나, 실제는 모든 미디어에 해당하는 것이다. 디지탈 비디오 기술은 매체에 기록된 결과를 컴퓨터를 이용해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가에 관한 기술이다. 디지탈 비디오의 가능성을 최초로 제시한 것은 현재 DVI (Digital Video Interactive)라고 알려져 있는 방식으로 RCA연구진에 의해 80년대 후반부터 추진되어 온 방식이다. 이 방식은 마이크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비디오 처리에 적합한 명령을 수행하는 특수한 프로세서를 이용, 일반적인 프로세서로는 실시간 내에 처리하기 어려운 기능을 수행가능토록 한 것이다. 이 기술은 인텔이 소유하고 있으며 아이비엠의 지원을 받아 액션미디어(Action Media)II라는 상품명으로 판매되고 있다. 인텔의 독주에 제동을 건 것은 1989년부터 추진되어 온 JPEG, MPEG으로 이 두 전문가 그룹은 하드웨어 구현상 어려울 가능성이 있으나 DVI보다는 훨씬 우수한 성능을 갖는 표준 코딩 방식을 정했으며, 국제표준이라는 특성에 따라 대부분의 기업체가 이를 지원하고 있기에 앞으로의 디지털 비디오 발전에 주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MPEG의 경우에는 PC상에서의 비디오 처리뿐 아니라 HDTV와 같은 고화질 시스템의 디지털화를 목표로 MPEG II, MPEG III와 같은 계속적인 규격의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별도의 하드웨어를 구입할 필요 없이 메인 프로세서의 처리능력만으로 비디오를 처리하는 기술이 91년부터 소개되기 시작했고, 현재로는 애플의 퀵타임(QuickTime),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용 비디오(Video for Windows), 인텔의 인디오(Indeo)로 대표되고 있으며, 메인프로세서의 처리속도는 계속 증가하게 되므로 PC에서는 이 기술이 주류를 이룰 가능성도 매우 크다. 디지탈 화상압축기술의 발전은 첨단기기의 발전으로 인하여 그 표준화 작업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여기서 첨단기기는 단지 화상회의시스템, 디지탈 방송 코덱시스템, 화상전화기술에만 한정된 것이 아닌 컴퓨터산업, 통신산업 등에도 요구되는 기술과 상호 공유되며 그 핵심기술은 거의 일치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일례로 CD-ROM등 광디스크나 Digital 저장매체에의 정보저장을 위한 압축기술은 화상통신 등을 위한 압축 기술과 거의 같은 기술에 의해 실현된다. 이와 같이 정보처리 기술 분야에서 많은 기술이 공유된다는 점에 의하여 국제표준기구(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Standardization)는 ISDN 등 화상 정보통신기술 및 디지탈 저장매체에 비디오 및 관련 오디오신호의 저장기술에 관한 표준화 작업을 맡아 수행하게 되었다.